반응형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검색 기능을 자주 이용하게 됩니다.

검색 기능은 종종 흔적을 지우지 않으면 검색 내역이 남아 있어서 컴퓨터 내에 용량을 차지하기도 하고, 정보들이 외부나 타인에게 노출이 되어 사생활 침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PC를 같이 사용하는 곳이나, 친구 또는 직장 동료에게 빌려줬을 때 검색 흔적이 보이는 것은 크게 유쾌한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하지만 검색을 할 때마다 흔적을 삭제하는 것은 너무 귀찮은 일이 될 수가 있는데요. 

반대로 과거에 검색한 내용을 다시 찾으려고 했을 때 이미 삭제 또는 저장되지 않도록 설정을 했다면 이것 역시 불편을 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필요한 순간에 검색 기록을 한 번에 삭제하는 방법이 필요하게 됩니다. 

오늘은 구글 검색 기록 삭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검색 기록 삭제

 


구글에서 검색을 하고 나면 검색 기록들이 남아 있습니다. 삭제할 검색어 양이 많지 않다면 개별적으로 하나씩 삭제하시면 됩니다.

한 번에 모든 내용을 지우고 싶을 때에는 설정 메뉴를 통해서 다른 방법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구글 접속 화면 페이지에서 우측 하단에 '설정'이 있습니다. 설정 메뉴를 누르시면 다양한 메뉴들이 나타나는데요.

검색 설정, 고급검색, Google 검색에 표시되는 데이터, 검색 기록 등의 메뉴에서 '검색 기록'을 눌러줍니다.


검색 기록을 보여주는 페이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화면 중앙 오른쪽에 있는 '삭제'를 우선 눌러줍니다.

오늘 삭제, 맞춤 기간의 데이터 삭제, 모든 데이터 삭제, 자동 삭제 등의 선택 메뉴들이 나오는데요.

구글 검색의 흔적을 오늘만 삭제할 것인지, 아니면 일정 기간 또는 모든 기록을 삭제할지 본인의 의도에 따라 선택하여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모든 데이터 삭제를 해보겠습니다. 모든 데이터 삭제를 누르면 활동을 삭제할 서비스를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검색뿐만 아니라 디스커버, 이미지 검색 등의 메뉴를 개별 삭제도 가능하며, 모두 선택을 하시면 모든 메뉴들을 한 번에 삭제할 수가 있습니다.

모두 선택을 누른 다음, 팝업창 하단에 있는 다음을 눌러 진행을 하겠습니다.


삭제되는 활동에 대한 확인 팝업 창이 다시 나타나게 됩니다. 내용을 확인하신 후 삭제를 완료하고자 하신다면 팝업창 우측 하단 '삭제'를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삭제를 누르게 되면 확인창이 나타나게 되며 확인을 눌러 주시면 구글 검색 기록 삭제는 완료되겠습니다.

 

자동 삭제 설정

 


검색 기록을 직접 삭제하고자 할 때에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삭제를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데이터 기록들을 매번 지우는 방법이 번거롭고 불편하다면 자동 삭제 설정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자동 삭제 설정은 위 이미지와 같이 두 가지 중에서 원하시는 버튼을 선택하여 눌러 주시면 됩니다.


웹 및 앱 활동 자동 삭제 옵션 선택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활동 자동 삭제 기준 개월 수를 정할 수 있는데요. 3개월, 18개월, 36개월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원하는 개월 수를 선택했다면 우측 하단에 있는 다음을 눌러줍니다.


환경설정을 확인하는 팝업 메시지가 나타나며 본인이 설정한 개월 수와 내용을 확인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눌러서 자동 삭제 설정을 완료하시면 됩니다.

내용을 살펴보면 설정한 기간 이상 지난 활동은 자동으로 삭제된다는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개월 수가 일주일이나 한 달과 같은 단기간 설정은 되지 않기 때문에 잘 확인하시고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삭제되는 웹 및 앱의 활동은 구글 검색뿐만 아니라 구글에서 제공하는 Play 스토어나 다양한 활동이 모두 포함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리


구글 검색 기록 삭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간단한 방법으로 검색 기록을 직접 삭제하거나 자동으로 삭제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개인 정보 노출을 정말 조심해야 합니다. 본인의 개인 정보나 활동 내역들이 다른 사람에게 알려지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시고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