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거래를 할때 (ex. 부동산, 자동차, 금융거래 등) 인감증명서가 반드시 필요할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을 가장 손쉽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의
이는 중요한 거래시 날인된 인감이 본인의 것이 맞다는것을 공식적으로 증명하는 문서 입니다.
금융거래나 자동차나 부동산을 구입 및 판매를 할때 필요하며 본인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주소 등과 함께 인감이 들어가야하는데 이 인감이 본인의 것이 맞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인감 등록
증명서 발급을 위해서는 사전에 인감 등록이 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등록 같은경우 본인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 등에서만 가능하며 발급은 전국 어디에서나 가능 합니다.
인감증명서 발급방법
발급은 전국 주민센터, 시/군/구청 등 어디에서나 가능 합니다.
✅ 준비물
신분증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수수료 600원
✅ 대리발급시
신분증, 도장, 대리인의 신분증, 위임장 (주민센터에 있음)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여부
인감증명서는 정말 중요한 서류이기 때문에 아쉽게도 인터넷 발급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동일한 효력을 지니고 있는 ‘본인서명 사실확인서’ 는 온라인으로 발급이 가능 합니다.
이는 2012년부터 시행되었으며 신청하려는 본인이 직접 주민센터 방문을 통해 이용신청을 하면 이후부터 공인인증서로 인터넷 발급이 가능 합니다.
단, 이 서류는 본인외에 대리인 신청이 불가능하고 ‘본인’만 신청이 가능 합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원하시는 분은 ‘서명 사실확인서’ 사전이용 등록을 통해 발급하는 방법을 고려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정리
이상으로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가능 여부 및 본인서명 사실확인서와 관련된 내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