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가능여부



중요한 거래를 할때 (ex. 부동산, 자동차, 금융거래 등) 인감증명서가 반드시 필요할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을 가장 손쉽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정의

이는 중요한 거래시 날인된 인감이 본인의 것이 맞다는것을 공식적으로 증명하는 문서 입니다.

금융거래나 자동차나 부동산을 구입 및 판매를 할때 필요하며 본인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주소 등과 함께 인감이 들어가야하는데 이 인감이 본인의 것이 맞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인감 등록

증명서 발급을 위해서는 사전에 인감 등록이 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등록 같은경우 본인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 등에서만 가능하며 발급은 전국 어디에서나 가능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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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감증명서 발급방법


발급은 전국 주민센터, 시/군/구청 등 어디에서나 가능 합니다.

✅ 준비물

신분증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수수료 600원

✅ 대리발급시

신분증, 도장, 대리인의 신분증, 위임장 (주민센터에 있음)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여부


인감증명서는 정말 중요한 서류이기 때문에 아쉽게도 인터넷 발급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동일한 효력을 지니고 있는 ‘본인서명 사실확인서’ 는 온라인으로 발급이 가능 합니다.

이는 2012년부터 시행되었으며 신청하려는 본인이 직접 주민센터 방문을 통해 이용신청을 하면 이후부터 공인인증서로 인터넷 발급이 가능 합니다.

단, 이 서류는 본인외에 대리인 신청이 불가능하고 ‘본인’만 신청이 가능 합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원하시는 분은 ‘서명 사실확인서’ 사전이용 등록을 통해 발급하는 방법을 고려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정리

이상으로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가능 여부 및 본인서명 사실확인서와 관련된 내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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