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이나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걸어간 거리만큼에 대해서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학생들이나 직장인들은 버스와 지하철을 많이들 이용하시는데요.
본인의 교통비도 줄이고, 대중교통을 이용함으로써 자연환경도 살릴 수 있는 방법으로 광역알뜰 교통카드가 있습니다.
이처럼 유용하게 이용되는 광역알뜰 교통카드 신청 TIP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광역알뜰 교통카드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하여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급하고, 아울러 카드사의 추가 할인 혜택을 포함하여 대중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는 교통카드를 말합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가 추진하며 현재는 ‘알뜰교통카드’라는 명칭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사업 대상 지역은 2021년 3월 기준으로 전국 16개 시도 136개 시군구로, 우리나라 국민의 83% 정도가 이용이 가능합니다.
신청방법
1. 우선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카드를 신청합니다. 카드는 신용카드(우리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 티머니 페이 중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2.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3. 카드를 수령하신 후 회원가입을 하면 끝이 나는데요. 여기서 신청 팁을 드리자면 마일리지는 각 지자체의 예산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회원가입 시 주민등록상 주소가 기재되어 있는 주민등록등본 또는 초본을 등록해야 합니다.
4. 출발지(예:집)에서 앱을 켜고 '출발' 버튼을 클릭합니다. 버스 정류장이나 지하철역까지 걷거나 자전거를 타고 이동을 학고, 탑승 및 하차할 때 광역알뜰 교통카드를 이용합니다. 도착지(예:직장)에서 다시 앱을 켜서 '도착'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마일리지 적립
1. 출발지에서 대중교통 승차지점까지 걷거나 자전거를 통해 이동한 거리 측정
2. 대중교통 하차지점에서 도착지까지 걷거나 자전거를 통해 이동한 거리 측정
3. 카드사(신용카드 및 티머니)로부터 대중교통 이용정보 수신
4. 대중교통 이용정보와 알뜰교통카드 앱 출발과 도착정보 일치 여부 확인
5. 정보 확인된 경우,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 적립
- 800m 미만은 이동거리에 비례해 지급합니다.
- 환승 과정의 이동거리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 알뜰교통카드 앱은 스마트폰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 월 15회 이상 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 이용 및 주민등록상 주소지 확인되어야 마일리지가 지급됩니다.
- 사용은 전국에서 가능합니다. (동해선 일부 적립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대상지역이 아니거나, 주소지 정상 확인되지 않은 경우 마일리지 지급되지 않습니다.
- 카드만 사용하고 앱을 이용하지 않으면 적립 및 지급되지 않으니 반드시 앱을 실행하셔야 합니다.
- 미세먼지 저감 조치 발령 시 두 배로 마일리지를 지급합니다.
정리
지금까지 광역알뜰 교통카드 신청 TIP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대중교통을 적극적으로 이용함으로써 교통비 절감과 환경 보전의 효과까지 이룰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것을 적극 활용하여 우리 모두가 이득이 될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