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접종 증명서 발급방법



코로나19 확진자의 증가 추세가 연일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단계적 일상 회복이 시행되고 이제는 백신접종 완료 사실을 증명해야 하는 경우가 일상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접종을 하지 않더라고 불이익을 주지는 않는다고 하지만, 식당 이용이나 다중시설 이용 시 꼭 필요하게 되었는데요.

오늘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자들이 받을 수 있는 백신접종 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발급방법

 



백신접종 증명서의 종류는 종이 증명서와 전자 증명서(예방접종 증명 앱), 예방접종 스티커 등이 있습니다.

발급방법은 다양한 방식으로 가능하므로 본인에게 가장 편리한 방법을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3가지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종이 증명서의 경우 백신접종 현장,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온라인 발급이 가능합니다.



현장 발급의 경우 예방접종 센터, 위탁의료기관, 보건소 등에서 가능하며 위탁의료기관의 경우 본인이 백신을 맞은 병원 원무과에서 발급할 수 있으며 발급비용 부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 또는 보건소의 경우 무료로 발급할 수 있으며, 당일 발급과 수령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발급을 원하실 때에는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또는 정부24 누리집을 통해 무료 발급이 가능한데요.

본인에게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셔서 발급하시면 되겠습니다.

2. 전자증명서는 ‘질병관리청 COOV’ 앱을 활용하시면 되는데요.



종이 증명서 휴대보다 간편하고 편리한 방법으로 스마트폰에 질병관리청 COOV를 설치하여, 본인인증을 거치면 바로 증명서 발급을 할 수가 있습니다.

플레이 스토어 또는 애플 스토어를 통해 앱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으며, 사용방법은 설치 후 앱을 실행하시고 QR코드 화면을 제시하면 되겠습니다.

전자 출입기록시 기존 사용하던 QR 체크인에 접종 정보를 연동할 수도 있습니다.

 

3. 예방접종 스티커 발급 방법이 있습니다.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에 신분증을 가지고 방문하셔서 접종 이력을 확인한 뒤 본인 신분증 뒷면에 백신접종 완료 확인이 가능한 스티커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 인증하는 증명의 효력을 가진 스티커로 사용시에는 신분증을 제시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장애인 등록증, 외국인 등록증, 국내거소신고증 등의 신분증을 이용하셔서 발급하시면 되겠습니다.

 

 

전자증명서 추천

 



백신접종 증명서 발급방법을 위와 같이 확인하였는데요. 그중에서도 ‘전자 증명서’ 발급받기를 추천합니다.

보안에 있어서 안전을 확보할 수 있으며, 환경을 고려하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전자 증명서의 특징은 블록체인 기술과 분산 신원인증(DID) 기술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위조 또는 변조의 위험이 방지되어 있습니다.

최소한의 개인 정보만으로 접종완료 확인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종이를 만들고 유통하고 처분하는 과정에서 탄소가 발생하는데 전자 증명서를 사용함으로써, 자원의 낭비를 줄이고,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여 탄소를 줄임으로서 환경보호의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정리

 



백신접종 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발급방법과 사용방법을 잘 확인하셔서 필요한 곳에서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국민 모두가 힘든 시기이지만 모두가 힘을 내어 이겨낼 수 있는 그날이 오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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