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코로나로 어려운 시기에 인천시에서 일상회복지원금을 지원한다고 알려지면서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재난을 극복하고자 하는 따뜻한 연말 선물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일상회복지원금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의

 


각 지자체별로 시민들에게 지원하는 지원금 제도를 뜻합니다. 

코로나19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 지역경제 살리기, 소상공인 지원, 소비 활성화 등을 위해 지급하는 지원금입니다.

인천시는 시민분들의 사회적 기본권을 보장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여 재난을 극복하고 일상을 회복하기 위하여 재난극복 및 일상회복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인천e음 카드 포인트 형식으로 지급이 되며 신청 후 1~2일 내 빠르게 지급이 완료됩니다.

인천시 일상회복 지원금 신청 바로가기

 

 

신청주체

 


각 지역별로 신청과 접수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밖에 지자체별로 신청대상 및 소상공인 정책지원이 이뤄지고 있으며, 지급액도 각각 다르게 책정되고 있습니다.

인천시는 지난 10월 31일 기준 인천에 주민등록을 둔 내국인과 외국인이 지급 대상이 됩니다.

외국인은 영주권자, 결혼이민자, 재외동포 인천 거소 신고자만 가능하며, 대리 신청 시에는 증빙서류가 있어야 합니다.

미성년자의 경우 본인 직접 신청은 불가하며, 세대주가 일괄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방법

 


신청은 이달 20일부터 온라인 방식으로 시작되었으며, 인천e음 휴대폰 앱이나 인천e음 홈페이지에 로그인한 뒤 대상자 여부 조회, 기본정보 입력 등의 절차를 거쳐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인천e음 회원가입, 카드 발급이 되지 않았을 경우 회원가입을 먼저 해야 하며 카드 발급일까지는 보통 일주일 가량이 소요됩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내년 1월까지 신청 접수할 수 있으며, 첫째 주인 24일까지는 출생 연도 끝자리에 따라 요일제 신청만 가능합니다.

오프라인은 27일부터 행정복지센터 등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주말과 공휴일엔 신청을 받지 않습니다. 동일하게 31일까지는 요일제가 적용돼 출생연도에 따른 접수만 가능합니다.

● 구비서류

1. 본인 : 신분증

2. 미성년자 : 대리인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3. 성인, 외국인(대리) 

- 동일세대인 경우 :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 주민등록등본

- 동일세대가 아닌 경우 :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 지급대상자 신분증,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족관계증명서 등)

4. 재소자 : 대리인 신분증, 재소증명서,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재소증명서 등)

현장방문 신청시 주의사항은 성인은 개별로 각각 신청해야 하며, 미성년자(미성년 세대원)는 세대주가 신청 시 미성년 자녀들까지 일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소지 행정복지센터 현장신청 하시는 분들은 신분증을 꼭 지참하시고, 대리인의 경우는 필요 서류들이 있으니 미리 챙기시길 바랍니다.

신청서도 온라인을 통해 미리 다운받아 작성하시면 편리하니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신청서 다운 바로가기

 

 

신청기간

 


● 온라인 신청 : 2021. 12. 20(월) ~ 2022. 1. 31(월) 09~23시

- 요일제 적용 기간 : 2021. 12. 20(월) ~ 12. 24(금)

- 월요일(12.20) - 출생년도 끝자리 1, 6일

- 화요일(12.21) - 2, 7일

- 수요일(12.22) - 3, 8일

- 목요일(12.23) - 4, 9일

- 금요일(12.24) - 5, 0일

● 오프라인 신청 : 2021. 12. 27(월) ~ 2022. 1. 28(금) 09~18시(토. 일, 공휴일 제외)

- 요일제 적용 기간 : 2021. 12. 27(월) ~ 12. 31(금)

- 월요일(12.27) - 출생년도 끝자리 1, 6일

- 화요일(12.28) - 출생년도 끝자리 2, 7일

- 수요일(12.29) - 출생년도 끝자리 3, 8일

- 목요일(12.30) - 출생년도 끝자리 4, 9일

- 금요일(12.31) - 출생년도 끝자리 5, 0일

출생 연도 끝자리로 신청하는 부분은 이제는 다들 익숙한 방법입니다.

혹시나 헷갈리시는 분들을 위해 예를 들면 '1970'년생은 끝자리가 '0'으로 끝나기에 이번 주 12월 24일(금)에 신청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지급방식

 


인천e음 카드 통해 지급되며 지원금으로 지급된 금액 사용분에 대해서는 캐시백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시민 1인당 10만 원이 지급됩니다.

지급일로부터 2022. 3. 31(목)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기간 내 사용하지 못하여 남은 잔액은 환불되지 않고 자동 소멸됩니다.

 

인천e음 카드 발급방법

 


이미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 많지만 이번 인천광역시 재난극복 및 일상회복지원금 신청을 위해 발급해야 하는 분들도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앱스토어에서 인천e음 앱을 다운로드하여, 회원가입 후 카드 신청을 하는 간단한 방법으로 신청할 때 지정한 배송 주소로 실물 e음카드가 오게 됩니다. 

 

정리


일상회복지원금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큰 금액은 아니지만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 노력하는 이러한 모습 속에서 코로나19를 이겨낼 수 있을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정부에서 곧 6차 재난지원금도 지급될 예정입니다. 관련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차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6차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위드코로나가 오래 지속하지 못하고 중단되면서 방역지침이 다시 더 강화되었습니다. 지속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맞아 국민들이 힘들어하고 있는데요. 이미 오래전부터 언급된 코

classyloung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