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만기를 채우기만 하면 최대 1억원까지 모을수 있는 ‘청년도약계좌’
당선인의 공약이기 때문에 이 상품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얼마전 출시된 청년희망적금과 비교하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혜택은 도약계좌가 많지만 재정부담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해결할지가 중요한것 같습니다.
📌 청년내일채움공제
가입조건 및 혜택
○ 조건 :: 근로 및 사업소득이 있는 만 19세 ~ 34세 청년
○ 혜택 :: 본인 납입액 + 정부지원금을 합쳐 매월 70만원을 모을 수 있으며 월기준 30~60만원을 납입하면 정부에서 10만~40만원을 보태주는 형태 입니다.
매월 저축하면 정부에서 일정부분의 금액을 보태주는 형식이기 때문에 앞서 가입자를 모집한 ‘청년희망적금’과 비슷 합니다.
○ 청년도약계좌는 소득제한이 없는게 특징이며 연소득 3600만원 이하인 청년만 가입할 수 있었던 희망적금과 달리 청년이라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다라는게 차이점 입니다.
금리
매월 연 3.6% 이자가 붙는 복리 라는것도 장점 중 하나인데 본인 납입금 뿐만 아니라 정부 지원금에도 매월 이자 적용이 됩니다. 참고로 희망적금은 매월 이자가 붙지 않고 만기시에만 이자 적용이 되는 ‘단리’ 방식이였습니다.
게다가 도약계좌는 생애최초로 주택구입을 하면 장기 휴직 등 사유가 있을때 중도 인출, 재가입 등이 가능 합니다.
📌 청년우대형청약
정부지원금
○ 소득이 낮고 납입액이 많을수록 늘어나는 구조인데 연 소득 2400만원 이하일 경우 최대 월 납입액은 30만원이며 정부 지원금은 40만원이 됩니다. 10년을 채우게 되면 정부에서 최대 5700만원을 받아갈 수 있는 구조 입니다.
희망적금 같은경우 매월 50만원씩 2년간 납입할 경우 저축 장려금과 은행별 우대금리, 비과세 혜택을 더한 지원금이 약 111만원 정도로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현재 청년희망적금 가입자를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탈 수 있는 방안을 검토중인것으로 알려졌으며 지원금이 수십조원에 달할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실제 도입에 이르기까지 많은 문제점을 해결해야할 것 같습니다.
정리
하루빨리 청년도약계좌 신청이 시작 되어 많은 젊은 분들에게 희망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