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장마기간 지역별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름시즌만 되면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2025년 장마기간을 지역별로 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00% 맞지는 않겠지만 대략적인 흐름을 파악해서 여름 휴가를 최대한 장마를 피해서 잡으시기 바라겠습니다.

📌 신한생명 무료운세

 

장마 예상기간

기상청 발표에 따르면 6월 기온 같은 경우 평년보다 높고 7~8월 또한 높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봄 시즌 동안 인도양, 서태평양의 해수면 온도가 평년보다 높게, 유럽 지역의 눈덮임, 북극 해빙은 평년보다 적은 상황이 유지되며 우리나라 남쪽에서 무더운 바람이 부는 ‘고기압성 순환’이 강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6월 강수량은 평년보다 많을것이며 7~8월은 예년과 비슷한 수준이 될것이라고 하며 장마 시작이 보통 6월 하순 ~ 7월 중순까지 이어지는 점을 감안하면 올해 장마는 지난해 대비 강한비가 자주 내릴 가능성이 큽니다.

올해는 서태평양 지역의 고기압성 순환이 강한 편이라서 대류활동이 약한 상태라 태풍이 발생하지 않고 있는데 여름 시즌 태풍은 일본 남동쪽 해상이나 대만 부근 해상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그래서 기상청에서는 기온이 평년보다 높은 편이며 초여름부터 강수량이 많을 가능성이 높고 집중호우 및 이상고온등 위험기상으로 인한 재해 발생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미리 대비를 해둬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지역별 분석


✅ 중부지방 부터 살펴보자면 6월 25일 ~ 7월 26일 까지

✅ 남부지방 같은경우 6월 23일 ~ 7월 24일 까지

✅ 제주도는 6월 19일 ~ 7월 20일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합니다.

제주도는 일반적으로 중부 및 남부지역보다는 5일정도 이른 6월 말부터 장마가 시작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하고 있으며 장마기간 중 비가 가장 많이 내릴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지역은 중부 지방 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지난해 중부지방 장마철 강수량은 506.3mm, 하루 80mm 이상의 폭우가 자주 내렸을 정도로 전국에서 가장 많았고 그 다음 제주도 561.9mm , 남부지방 450mm 이였습니다.

작년 장마철 강수량은 평년대비 약 32.5% 증가한 474.8mm 를 기록했으며 올해는 300 ~ 650mm 정도로 강수량이 더 늘어날 것이라고 합니다.

 

주변국가 장마기간 추이

일반 같은경우 일반적으로 한국보다 1달 정도 장마가 빨리 시작되는데 5월말부터 규슈를 시작으로 도쿄 및 오사카는 6월초 ~ 7월 중순 정도에 끝나는게 일반적입니다. 일본 내에서 장마가 가장 빨리 시작하는 오키나와 같은 경우 5월 4일에 시작되었으며 2024년에는 평년보다 약 6일정도 빨리 찾아와 10년만에 가장 빠른 속도라고 합니다.

📌 2025년 초복 중복 말복

정리

장마철 대비를 위해 우산과 우비 등을 항상 준비해 두시는것이 좋으며 주변 배수구 점검, 농작물 등에도 피해가 없으시도록 미리 점검을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위 자료들은 인터넷 예보 및 기사 자료들을 참고 했으며 새로운 내용이 업데이트 되는대로 수정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5년 장마기간 및 지역별 추이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